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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 포커스 강소기업 CEO를 만나다] "첨단 바이오실험장비 국산화 성공...2025년 세계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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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낸셜뉴스 대전=김원준 기자】우리나라 실험실 장비 제조 기술을 세계 최고 수준의 반열에 올려놓으며 

국내 정상의 입지를 다지고 있는 강소기업이 있다. 대전 대덕테크노밸리에 입주한 실험실관련 토털 솔루션

제공 업체 '㈜CHC랩(CHC LAB)'이다. CHC랩은 끊임없는 연구개발(R&D)을 통한 신제품 개발로 안전에 대한 

개념이 부족했던 국내 연구실 환경의 변화를 주도하며 실험실 장비분야에서 새 역사를 쓰고 있다. 

 최근 이 회사는 수입에 의존하던 세계 최고 등급의 '클래스(Class)Ⅲ'급 생물안전작업대(BSC·Biological Safety Cabinet) 

개발에 성공, 글로벌 바이오 실험장비 제조 업체들과의 본격적인 경쟁 채비를 마쳤다.

 현재 진행형인 CHC랩의 거침없는 성장 스토리는 창업자인 차형철 대표의 30년 '한 우물' 경영에서 나온다. 

차 대표는 다방면의 글로벌 인재 영입과 함께 과감한 투자를 통해 4년 뒤인 오는 2025년에는 글로벌 업계 1위 

자리에 올라서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웠다.


"국내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당장의 이윤을 쫓는 비즈니스보다는 기술혁신에 주력했기 때문입니다"

 차형철 CHC랩 대표는 "첨단 기술이 적용된 '생물안전작업대(BSC)'개발 성공으로 회사가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기술개발 투자의 중요성을 선뜻 강조했다.

 BSC는 고위험군의 미생물이나 세균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실에서 연구자의 생명을 보호하는 필수 바이오 실험장비다.

CHC랩이 BSC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은 지난 2005년. 이 때가 CHC랩이 바이오 장비분야에 처음 도전장을 던진 시점이다.

 이전까지 CHC랩은 1991년 창업 이후 실험대 및 흄후드 제조 업계에서 승승장구하고 있었다.

 

 

■세계 최고등급 생물안전작업대 개발

 

 당시는 비용문제와 기술상의 어려움으로 국내 대부분의 회사들이 BSC개발에 선뜻 나서지 못하고 있었던 상황이었다. 

국내 연구현장의 BSC장비는 100% 미국이나 유럽 수입제품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다.

차 대표는 당초 1년 정도를 예상하고 기술 개발에 착수했지만, 실제 개발기간은 이 보다 4년이나 긴 5년여가 소요됐다.

투자 비용도 당연히 몇 배로 늘었다. 

 그렇게 개발된 제품은 클래스(Class)Ⅱ등급의 BSC. 클래스Ⅱ등급의 BSC 개발 이후인 2016년, 차 대표는 바이오 실험장비 

사업분야를 이끌 자회사인 CHC바이오테크를 설립하고 바이오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독립성을 한층 강화한다. 

 결국, CHC바이오테크는 5년여의 연구 끝에 지난달 세계 최고등급의 클래스Ⅲ 밀폐형 생물안전 작업대(BSC Glovebox)

개발에 성공했다. 이 제품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미국 국립보건원(NIH)의 기준과 미국 글로브박스협회(AGS)의 

가이드라인을 충족한다.

 차 대표는 "이번 최고등급 제품 개발로 생물안전위험을 풀 커버하는 기초부터 최고 등급인 '클래스Ⅰ·Ⅱ·Ⅲ' 라인업을

모두 갖추게 됐다"면서 "실험장비 국산화를 통한 경쟁력 향상과 외화절감은 물론 국내 시장의 안정적 공급 등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2025년 글로벌 '넘버 1' 목표"

 

 기술개발과 더불어 차 대표가 주력하는 분야는 해외시장 공략이다. 한정된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만으로는 기업 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판단이다. CHC는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지난 2017년 서울 마곡지구에 글로벌 오피스사옥을 준공한데 

이어 2019년에는 유럽과 중동·아프리카, 남미 등지에 해외법인을 설립했다.

 차 대표는 올해 수출 1000만 달러를 달성하고 오는 2025년에는 글로벌 '넘버 1'의 자리에 오른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그는 "지난 10년간 해외시장에 쏟아부은 비용만해도 60억~70억원 이상이지만 그간 수출은 2억~3억 원에 그치는 

초라한 성적을 냈다"며 "그러나 인내 끝에 최근 대규모 프로젝트를 연이어 수주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차 대표의 선택은 직원 재교육과 인재 영입이다. 한우물을 파면 전문성은 강화되지만

변화에 자칫 무뎌질 수 있는 만큼 내부 인재 양성과 새로운 역량을 갖춘 인재 영입이 필요하다는 게 그의 소신이다.

 


■대기업 못잖은 사내복지, 성장 동력

 

 차 대표가 이루려는 궁극의 경영 목표는 '직원이 행복한 회사'다. 그는 연매출 5억원 정도에 불과했던 지난 2001년부터 

시작한 사내복지제도가 지금의 CHC를 있게 한 원동력이라고 확신한다. 초중고 자녀 교육비와 대학등록금은 물론, 

직원 본인 학·석·박사 학자금, 매월 가정의 날 선물보내기, 복지포인트, 독서경영 및 제안제도 등 다양한 복지제도는 

대기업 못지않다. 직원 급여도 지역 최고 수준이다. 차 대표는 대전아너소사이어티와 충남대학교병원 의료 아너

소사이어티 클럽에 가입한 것은 물론, 장기 및 시신기증을 서약하는 등 사회공헌활동도 몸소 실천하고 있다.


 차 대표는 "사회로부터 받은 혜택과 고마움에 보답해야한다는 생각이 늘 마음 한켠에 자리잡고 있다"면서

"순수하게 개인적으로 시작했던 연탄나눔 봉사와 보육원 방문은 이제 전직원이 참여하는 활동이 됐다"고 소개했다.

CHC는 지속적인 투자로 성장을 거듭하며 지난 2017년 매출의 탑, 2019~2021년 3년 연속 대전시 품질경영대회 

최우수상 등을 수상했다. 차 대표는 2017년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서 기업인들의 최고 영예인 금탑 산업 훈장을 받았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

 

 

▶기사 원문: https://www.fnnews.com/news/202107071800362034